2023년 전기차 보조금 유형
전기차 보조금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지원되며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1. 국고 보조금: 국고 보조금은 전국적으로 동일한 기준으로 지원되며 전기차의 가격과 성능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이는 국가 차원에서 전기차 보급을 촉진하고 친환경 교통수단의 보급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실행됩니다.
2. 지방 보조금: 각 지방자치단체의 예산과 정책에 따라 지원되며 지역별로 다양한 지원 방식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지역에서는 추가로 보조금을 지원하거나 특별 혜택을 부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의 지원 대상은 중앙행정기관을 제외한 모든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이 포함됩니다. 전기차를 구매하거나 임대하는 개인 및 단체가 모두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보조금의 대상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 차량
- 관계법령 준수 인증 완료: 해당 전기자동차는 "자동차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진동관리법" 등과 같은 관련 법령에 따라 자동차 및 관련 사항에 대한 모든 인증을 완료한 차량입니다. 정부나 규제 기관에 의해 정해진 요건 및 규정을 준수하고 관련 인증을 받아 자동차가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기준을 충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전기차 보급대상 평가 준수: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law.go.kr)"에 따른 평가항목과 기준을 충족하는 차량입니다. 이는 정부나 관련 기관이 제시한 기준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성능, 효율성, 환경 영향 등 다양한 측면을 평가하여 보급 대상으로 인정한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2023년 기준으로 국고 보조금을 최대 100%로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모델은 현대 아이오닉5(2WD), 현대 아이오닉6, 기아 EV6 (GT 모델 제외한 전 차종)입니다. 하단에 차종별 국고 보조금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전기차 지원 정책 주요 변경점
2023년을 기준으로 전기차 구매 시 받을 수 있는 국고 보조금의 최대 지급액은 작년인 2022년의 최대 지급액인 700만원에서 20만원 감소하여 680만원으로 조정되었습니다.
전기차 정책에 따라 매년 전기차 보조금의 규모는 변동되는데 현재의 추세를 살펴보면 보조금 규모를 줄이는 대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 차량의 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조정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보조금 규모를 줄이는 대신 더 많은 소비자와 차량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친환경 교통 수단의 보급 확대와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시스템의 구축을 지원하고자 하는 정책적인 변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 지자체별로 제공되는 보조금은 지자체마다 상이하며 각 지자체마다 독립적으로 보조금의 지급액과 조건을 결정합니다. 지방 자치 단체마다 다양한 보조금 프로그램이 있으며 이에 따라 보조금의 지원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2023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금 안내
차종 | 보급 차량 수 | 국비 보조금 | 시비 보조금 | 추가 보조금 |
---|---|---|---|---|
승용차 | 4,388대 | 5,700만원 미만: 최대 680만원 5,700만~8,500만원: 최대 340만원 8,500만원 초과: 제외 |
5,700만원 미만: 최대 180만원 5,700만~8,500만원: 최대 90만원 8,500만원 초과: 제외 |
없음 |
화물차 | 1,392대 | 초소형: 최대 825만원 소형: 최대 1,600만원 특수 화물차: 최대 1,946만원 |
없음 | 소상공인, 차상위 이하 계층이 생계형으로 구매시 국비 지원액의 30% 추가 |
통학·통근버스 | 54대 | 어린이 통학차량(신고 필증 발급): 최대 7,500만원 복지·의료 시설 등의 순환버스와 중형·대형 통근버스(법인차량): 7,000만~1억원 |
없음 | 없음 |
2023년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서는 원자재 가격 상승을 고려하여 전기차 보조금의 일부 변화가 있는데 100% 지원 대상인 차량 가격의 기준선이 5,700만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전과 비교하면 2백만원 상향조정된 것으로 차량 가격이 5,700만원 이상부터 8,500만원 이하인 차종은 보조금의 50%를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차량 가격이 8,5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보조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 시 유의사항
전기차 보조금을 받아 구매한 경우 구매 후 2년 의무 운행기간이 적용됩니다. 보조금 혜택을 받을 경우 전기차 구매자가 최소 2년 동안 해당 차량을 운행해야 한다는 의무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전기차를 구매한 소비자들이 2년 의무운행을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사항은 아닙니다. 만약 소비자가 구매한 전기차에 만족하지 않는 경우 2년 의무운행을 채우지 않고도 중고차로 매각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다수의 소비자들은 보조금 환수에 대한 걱정을 갖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지역에 따라 다른 규정을 따르게 됩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중고차 매각 시 보조금 일부를 환수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예: 서울, 인천, 부산 등) 다른 지자체에서는 2년 의무운행 기간과 상관없이 해당 기간 내에 중고차 매매가 이뤄져도 보조금 환수를 하지 않는 정책을 채택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예: 경기도 성남시, 고양시 등)
이 조건은 지역별로 상이하게 적용될 수 있으므로 전기차를 신차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해당 지역의 전기차 보조금 규정을 자세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023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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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승용 및 초소형 전기자동차
구분 | 제조/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
승용 | 현대자동차 | G80 Electrified | 337 |
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 340 | ||
GV60 스탠다드 AWD 19인치 | 337 | ||
GV60 스탠다드 AWD 20인치 | 326 | ||
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 311 | ||
Electrified GV70 AWD 20인치 | 322 | ||
Electrified GV70 AWD 19인치 | 337 | ||
아이오닉5 2WD 스탠다드 19인치 | 678 | ||
아이오닉5 AWD 스탠다드 19인치 | 653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 680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빌트인 캠 미적용 | 680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 680 |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 | 680 |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 655 | ||
아이오닉6 스탠다드 2WD 18인치 | 680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18인치 | 680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20인치 | 680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AWD 18인치 | 680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AWD 20인치 | 680 | ||
코나 일렉트릭 2WD 스탠다드 17인치 | 680 | ||
코나 일렉트릭 2WD 롱레인지 17인치 | 680 | ||
코나 일렉트릭 2WD 롱레인지 19인치 | 667 | ||
기아 | EV6 스탠다드 2WD 19인치 | 680 | |
EV6 롱레인지 2WD 20인치 | 680 | ||
EV6 롱레인지 4WD 20인치 | 680 | ||
EV6 롱레인지 2WD 19인치 | 680 | ||
EV6 롱레인지 4WD 19인치 | 680 | ||
EV6 스탠다드 4WD 19인치 | 680 | ||
니로 플러스 | 680 | ||
The all-new Kia Niro EV | 680 | ||
EV6 GT | 304 | ||
EV9 2WD 19인치 | 330 | ||
EV9 2WD 20인치 | 328 | ||
EV9 4WD 19인치 | 314 | ||
EV9 4WD 21인치 | 319 | ||
EV9 GTL 4WD 21인치 | 311 | ||
BMW | iX3 M Sport | 293 | |
MINI Cooper SE | 557 | ||
i4 eDrive40 | 326 | ||
i4 M50 | 301 | ||
iX1 xDrive30 | 295 | ||
한국지엠 | 볼트 EV | 640 | |
볼트 EUV | 640 | ||
스텔란티스코리아 | Peugeot e-2008 SUV GT | 438 | |
DS3 CROSSBACK E-TENSE | 459 | ||
Peugeot e-2008 SUV | 459 | ||
Peugeot e-208 | 484 | ||
테슬라코리아 | Model 3 Performance | 260 | |
Model Y Long Range | 260 | ||
Model Y Performance | 260 | ||
Model 3 Long Range | 260 | ||
Model Y RWD | 260 | ||
Model 3 RWD | 260 | ||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 EQA250(MY22-1) | 268 | |
EQA250(MY22-2) | 273 | ||
EQB300 4MATIC(5인승) | 275 | ||
EQB300 4MATIC(7인승) | 275 | ||
스마트솔루션즈 | SMART EV Z | 472 | |
케이지모빌리티 | 코란도 e-motion 2WD Heat Pump | 608 | |
폴스타오토모티브코리아 | 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 | 488 | |
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 | 201 | ||
볼보자동차코리아 | XC40 Recharge Twin | 203 | |
C40 Recharge Twin | 212 | ||
한국토요타자동차 | 렉서스 RZ450e | 320 | |
폭스바겐그룹코리아 | 아우디 Q4 Sportback e-tron 40 | 253 | |
아우디 Q4 Sportback e-tron 40 Premium | 253 | ||
폭스바겐 ID.4 Pro(2022) | 560 | ||
초소형 | 대창모터스 | Danigo | 350 |
마이브 | 마이브 M1 | 350 | |
쎄보모빌리티 | CEVO-C SE | 350 | |
CEVO-C SE VAN | 350 |
-
2. 전기화물차
구분 | 종류 | 제조/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
화물 | 초소형 | 스마트솔루션즈 | D2P | 550 |
D2C | 550 | |||
대창모터스 | 다니고3 | 550 | ||
다니고3 픽업 | 550 | |||
마스타전기차 | MASTA VAN | 550 | ||
MASTA HIM | 550 | |||
디피코 | 포트로-탑 | 550 | ||
포트로-픽업 | 550 | |||
포트로-탑S | 550 | |||
포트로-픽업S | 550 | |||
진우에스엠씨 | 포텐스 | 550 | ||
경형 | 파워프라자 | 라보ev PEACE | 900 | |
디피코 | 포트로350L-탑 | 900 | ||
포트로350L-픽업 | 900 | |||
소형 | 제인모터스 | 제인모터스칼마토EV1톤내장탑차 | 498 | |
파워프라자 | 봉고3ev PEACE | 536 | ||
봉고3ev PEACE 더블캡 | 437 | |||
현대자동차 | 포터Ⅱ 일렉트릭 | 1,200 | ||
기아 | 봉고Ⅲ 전기차 | 1,200 | ||
봉고 전기차 냉동탑차 | 1,400 | |||
봉고 전기차 저상형 냉동탑차 | 1,400 | |||
일진정공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149.9km) | 1,053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186.1km) | 1,321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봉고) | 1,460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포터) | 1,444 | |||
대창모터스 | 다니고밴 | 784 | ||
다니고C | 1,112 | |||
다니고C2 | 909 | |||
다니고R | 1,313 | |||
다니고R2 | 1,212 | |||
한신자동차 | 플러스2.0 | 648 | ||
비바모빌리티 | 비바 | 932 | ||
브라보 | 802 | |||
이브이케이엠씨 | MASADA 2밴 | 1,124 | ||
MASADA 4밴 | 1,025 | |||
MASADA 픽업 | 1,078 | |||
MASADA 3세대 2밴 | 1,124 | |||
MASADA 3세대 4밴 | 1,025 | |||
경인모터스 | 경인1톤전기냉동탑차 | 1,151 | ||
제이스모빌리티 | 이티밴 | 1,200 | ||
이티4밴 | 1,180 | |||
오텍 | 오텍 무시동 전기 냉동탑차(봉고) | 1,253 | ||
이엔플러스 | 이엔1톤롱바디카고 | 959 | ||
이엔플러스EV1톤롱바디트럭 | 1,009 | |||
GS글로벌 | T4K | 1,200 | ||
에스에스라이트 | 젤라 | 986 | ||
젤라 P200 | 1,177 | |||
한국쓰리축 | 한국쓰리축1톤롱바디EV트럭(봉고) | 943 | ||
한국쓰리축1톤롱바디EV트럭(포터) | 963 | |||
모빌리티네트웍스 | SE-A2밴 | 1,200 |
-
3. 전기승합차
구분 | 종류 | 제조/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
승합 | 중형 | 현대자동차 | 카운티 일렉트릭(어린이운송용 33인승 V2) | 4,052 |
카운티 일렉트릭 | 4,834 | |||
카운티 일렉트릭(마을버스) | 5,000 | |||
이비온 | E6(JL618S) | 2,362 | ||
GS글로벌 | NEW BYD eBus-7 | 2,894 | ||
비바모빌리티 | 브이버스60 | 3,211 | ||
에디슨모터스 | SMART 8.7 | 4,308 | ||
한차 | GREENWAY720 | 4,530 | ||
테라팩토리 | 테라밴키즈 | 2,151 | ||
테라밴키즈11 | 2,142 | |||
테라밴 | 2,129 | |||
중원자동차 | EV J1 | 5,000 | ||
대형 | 현대자동차 | 일렉시티 굴절버스 | 9,675 | |
일렉시티 이층버스 | 11,900 | |||
일렉시티(4PACK V1) | 7,000 | |||
일렉시티(3PACK) | 6,887 | |||
일렉시티(4PACK V2) | 7,000 | |||
일렉시티 타운 | 6,725 | |||
에디슨모터스 | SMART 9.3 | 4,990 | ||
SMART 110(272kWh) | 5,660 | |||
SMART 110E(347kWh) | 6,330 | |||
SMART 110(260kWh) | 5,955 | |||
SMART 110E(260kWh) | 6,277 | |||
우진산전 | 아폴로900전기버스 | 4,420 | ||
아폴로1100전기버스 22MY | 7,000 | |||
아폴로1100전기버스 23MY | 7,000 | |||
피라인모터스 | HYPERS(H) | 5,137 | ||
HYPERS1611 | 5,111 | |||
HYPERS1609 | 5,143 | |||
HYPERS1612 | 3,893 | |||
HYPERS1609H | 5,572 | |||
HYPERS1612N | 4,990 | |||
HYPERS1609N | 6,042 | |||
HYPERS1611N | 5,620 | |||
HYPERS1609HN | 5,993 | |||
한차 | GREENWAY1100 | 5,394 | ||
GREENWAY1100A | 6,258 | |||
비바모빌리티 | 브이버스90N | 4,287 | ||
브이버스110-B | 4,246 | |||
브이버스120 | 4,690 | |||
티에스에코에너지 | 일레누스(TS1100-2) | 6,810 | ||
일레누스(TS900) | 6,451 | |||
범한자동차 | E-SKY 11(350kWh) | 4,989 | ||
E-SKY 9(281kWh) | 4,978 | |||
E-SKY 11(270kWh) | 6,834 | |||
E-STAR 8 V1 | 4,265 | |||
E-STAR 11 | 4,990 | |||
E-STAR 12i | 4,990 | |||
에스에이피 | 아이즘(IZM) | 4,690 | ||
엘페(ELFE) | 4,388 | |||
리오네(LIONNE) | 4,690 | |||
이온모터스 | 시티라이트 | 3,620 | ||
시티라이트Ⅱ | 4,861 | |||
시티라이트9 | 4,990 | |||
GS글로벌 | NEW BYD eBus-12 | 4,990 | ||
이엠코리아 | 에픽시티 | 4,990 | ||
에픽타운 | 4,406 | |||
태영티엔티 | GD11 | 2,857 | ||
재일홀딩스 | 그린타운400 | 3,846 | ||
아이버스 | 아이버스어린이운송차 | 5,727 |
-
4. 전기이륜차
구분 | 제조/수입사 | 차종 | 구매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
경형 | 디앤에이모터스 | EG300 | 114 |
EG300N | 125 | ||
인에이블인터내셔널 | NIU-Npro | 100 | |
코리아하이테크 | H-one | 131 | |
착한바이크아울렛 | PH-DA2 | 140 | |
지에스모터스 | BONO | 139 | |
포도모빌리티 | ECOOTER E1S | 120 | |
ECOOTER E2 Cargo | 115 | ||
E2K | 133 | ||
E2K(공유) | 80 | ||
E2K Cargo | 140 | ||
E2K Cargo(공유) | 84 | ||
이누리 | DJ1 | 140 | |
소형 | 그린모빌리티 | GMT-V6 | 227 |
닷스테이션 | GOGORO2 UTILITY(공유) | 103 | |
GOGORO2 PLUS(공유) | 112 | ||
GOGORO S2(공유) | 104 | ||
더좋은사람 | C40A | 173 | |
MOJITO | 189 | ||
디앤에이모터스 | EM-1 | 154 | |
EM-1S | 159 | ||
EG400K | 146 | ||
EG400 | 150 | ||
EM-1D | 166 | ||
ED-1A | 192 | ||
EM-1D(공유) | 100 | ||
EM-1S(공유) | 95 | ||
ED-1A(공유) | 115 | ||
ED-1B | 201 | ||
ED-1B(공유) | 121 | ||
태인아이씨티 | UECO-H2 | 171 | |
와코 | E7S | 222 | |
2K2(E6S) | 230 | ||
시엔케이 | DUO MAX | 184 | |
브이스페이스 | CPX | 147 | |
TC MAX | 166 | ||
인에이블인터내셔널 | NIU-NQiGTS | 153 | |
NIU-NQiGTS(공유) | 92 | ||
킴스트 | 다이스 | 173 | |
블루샤크코리아 | R1 Lite | 160 | |
R1 Lite(공유) | 96 | ||
R1 | 171만 | ||
R1(공유) | 103 | ||
포도모빌리티 | E1S Plus | 150 | |
E2 Plus | 141 | ||
E2 Plus Cargo | 141 | ||
E5 | 230 | ||
거상 | LIBERTAR-S | 168 | |
에임스 | LEO | 132 | |
LEO(공유) | 79 | ||
케이알모터스 | E-LUTION | 182 | |
이델리로드프로 | 184 | ||
E-LUTION(공유) | 109 | ||
지에스모터스 | TI | 230 | |
BONOⅡ | 196 | ||
젠트로피 | Zentropy Z | 196 | |
Zentropy Z(공유) | 118 | ||
이누리 | V1 | 204 | |
V2 | 230 | ||
이쓰리모빌리티 | DEUX7 | 174 | |
DEUX7(공유) | 104 | ||
가브리엘 | D1 | 215 | |
D2 | 227 | ||
모토벨로 | MV3 | 153 | |
대동모빌리티 | DDM1 | 181 | |
DDM1(공유) | 109 | ||
엠비아이 | MBI-S(4.26kWh) | 214 | |
MBI-V(4.26kWh) | 221 | ||
대형·기타형 | 그린모빌리티 | JANGBORI-Ⅱ | 251 |
DELI-D4E | 219 | ||
시엔케이 | TRIO | 262 | |
TRIO-W | 267 | ||
성지모터스 | WIND-K2B | 222 | |
리스타트 | S-V28(3.55kWh) | 244 | |
앨비 | SEMMA-K3 | 200 | |
TREBI-H2.4 | 214 | ||
디앤에이모터스 | E-AT100 | 213 | |
케이알모터스 | E-SKO TRI | 234 | |
에이치비 | HB-200 | 228 | |
타고타 | 225 |
-
5. 전기굴착기
구분 | 제조/수입사 | 차종 | 구매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
굴착 소형 | HR E&I | iX10e | 1,100 |
iX35e | 2,000 | ||
iX17e | 1,830 | ||
iX12e | 1,440 | ||
iX17e-A1 | 1,830 | ||
에브리코리아 | TP10-E | 800 | |
이스쿠스 | DaVinci10 | 940 | |
볼보건설기계 | JECR25D | 1,720 | |
HD현대인프라코어 | DX20ZE | 1,530 |
국고 보조금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EV 무공해차 누리집 웹사이트(ev.or.kr)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23년 지자체별 전기차, 수소차 보조금
(단위 : 만원, 승용기준)
시도 | 전기자동차 | 수소자동차 |
---|---|---|
서울특별시 | 180 | 1,000 |
부산광역시 | 300 | 1,100 |
대구광역시 | 350 | 1,000 |
인천광역시 | 350 | 1,000 |
광주광역시 | 390 | 1,000 |
대전광역시 | 350 | 1,000 |
울산광역시 | 340 | 1,150 |
세종특별자치시 | 400 | 1,000 |
경기도 | 300~500 | 1,000~1,250 |
강원특별자치도 | 360 | 1,200 |
충청북도 | 680 | 1,100 |
충청남도 | 700 | 1,000~1,300 |
전라북도 | 700 | 1,200 |
전라남도 | 620~850 | 1,200~1,500 |
경상북도 | 600~1,100 | 1,000 |
경상남도 | 600~1,150 | 1,060 |
제주특별자치도 | 400 | - |
2023년 (서울시) 하반기 전기차 보조금 신청 방법
신청 기간: 2023년 8월 7일부터 예산 소지 시까지
신청 조건 및 대상: 서울시에 30일 이상 거주하거나 주사무소로 사업자등록을 한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 공공기관
신청 방법: 전기차 구매 보조금 신청 사이트(https://www.ev.or.kr/ps/main/)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급 방식
1. 전기차 구매자는 자동차 제작‧수입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구매자나 자동차 제작‧수입사가 2개월 이내에 출고 가능한 차량에 대해 구매 지원 신청을 합니다.
2. 지방자치단체는 출고, 등록순, 접수순, 추첨순 중 하나의 방식을 선택하여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대상자를 선정하고 이를 통보합니다.
3. 이후 전기차를 출고하고 등록한 후 10일 이내에 환경부의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웹사이트를 통해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신청을 접수하게 되면 지방자치단체는 자동차 제작, 수입사에게 14일 이내에 보조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이밖에 전기차 및 수소차 보조금에 대해 자세히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웹사이트(https://www.ev.or.kr/portal)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전기차 구매하시는 데 있어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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